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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도 제주연구원 1차 외부 공모과제 공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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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발전에 관한 다양한 정책연구 채널 확보 ❍ 도내·외 연구 전문 인력 활용 및 네트워크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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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과제 목록
연번 | 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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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제주특별자치도 재정준칙을 도입하기 위한 법제도적 검토 |
2 | 제주지역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실태 분석 및 이익공유 모델 연구 |
3 | 제주지역 수산양식산업의 스마트양식 확산을 위한 정책연구 |
4 | 제주도 보호수 실태조사 및 분포특성 연구 |
5 | 제주돌담 메쌓기의 지식과 기술 |
6 | 1인가구 시대 제주도시의 발전을 위한 대응정책의 중요요소 도출 연구 |
7 | 포용도시 분야(이동성과 접근성)별 전략 방향수립을 위한 중요 요소 분석 – 이동성확보와 생활서비스의 형평성확보를 위한 접근성을 중심으로 - |
8 | 인구 위기 시대 제주 인구변동과 인구정책 방안(가제) |
9 | 제주형 그린에너지 전환과 글로벌 에너지 외교 방안 연구 |
10 | 제주특별자치도 이주민과 선주민의 갈등해소를 위한 상생방안 연구 |
11 | 제주 지역 경계선지능인 실태 연구 |
12 | 제주 재래귤 보존실태 및 관리방안 연구 |
▶ 연구기간 : 계약 체결 후 8월 31일까지
▶ 연구비 : 800만원 이내(보고서 인쇄비 제외)
2. 공모연구과제 주제
1 | 제주특별자치도 재정준칙을 도입하기 위한 법제도적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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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최근 내국세 수입이 줄어들면서 지방자치단체의 자주재원의 중요한 기반이 되는 교부세 수입 또한 총액에서 줄어들게 되었음 이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의 교부세수입 충액도 감소하여 제주의 적절한 재정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함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재정법적 수단들이 논의되나 그 중에서도 재정준칙 도입에 대한 법제도적 모색이 필요한 시점임 |
주요내용 | 현행 제주특별자치도 재정관리 조례의 현황 및 의의 재정준칙의 개념과 논의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재정준칙의 함의 제주특별법 상 재정준칙규정 신설 가칭 「제주특별자치도 재정준칙에 관한 조례」 제정안 |
기대효과 | 지방 단위에서의 재정준칙 도입을 위한 자료 제시 향후 제주에서의 재정준칙 조례 도입 시 관련 입법자료 제공 |
2 | 제주지역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실태 분석과 이익공유 모델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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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 제주지역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수용성이 낮아 이해당사자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이익공유 모델의 구축이 시급한 상황임 ◦ 제주지역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이해당사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수용성을 제고하며,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의식 개선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제주형 이익공유 모델 개발이 필요함 ◦ 이에, 제주지역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실태와 기존 이익공유 사례를 조사하여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 도입을 위한 공감대 형성 및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
주요내용 | ◦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및 이익공유 시스템에 대한 개념 정립 ◦ 국내 및 해외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및 이익공유 우수사례 분석 ◦ 제주지역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실태 및 이익공유 현황 조사 ◦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위한 제주형 신재생에너지 이익공유 모 델 개발 및 적용 방안 제시 |
기대효과 | ◦ 신재생에너지 이익공유 모델을 통한 지역주민 수용성 확대 및 행정효율성 제고 ◦ 신재생에너지 수익을 지역사회에 환원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의 참여 촉진 유도 |
3 | 제주지역 수산양식산업의 스마트양식 확산을 위한 정책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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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제주지역은 국내 육상수조식 양식장의 약 절반이 위치한 우리나라 수산양식산업의 핵심 지역이자, 국민 횟감인 넙치의 최대 생산지임 4차 산업혁명 이후 전 세계적으로 양식산업의 기술적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수산양식기술에 첨단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양식 기술 확산에 주력하고 있음 하지만, 양식장 구조의 다양성과 관리·제어 하드웨어의 비표준화는 기술 도입의 주요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스마트양식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책적 규격화 및 표준화를 통해 기초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임 따라서, 제주지역 양식산업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스마트양식 기술 도입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을 모색해야 함 |
주요내용 | 제주지역 양식산업 현황 및 스마트양식 도입 필요성 분석 제주지역 육상수조식 양식장의 운영 실태 및 문제점 파악 스마트양식 기술 도입 필요성 검토 국내·외 스마트양식 기술 도입 사례 분석 및 적용 가능성 평가 국내·외 스마트양식 기술 성공 사례 및 도입 현황 조사 제주지역 양식업 특성에 적합한 기술적 요소 도출 스마트양식 기술 도입을 위한 정책적 방향 제안 기술 도입·확산을 위한 지원 체계 및 인프라 구축 전략 수립 지속가능한 제주지역 스마트양식 시스템 제주지역 특화 스마트양식 기술 도입 로드맵 작성 스마트양식 기술 적용으로 인한 기대효과 및 비전 제시 |
기대효과 | 스마트양식 기술 도입을 통해 양식 효율성 및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양식 환경 관리의 정보화·체계화를 통해 질병 및 폐사의 위험을 저감하여 양식업의 안정성을 보장 지속가능한 양식 시스템을 구현하여 제주지역 양식산업의 경제 활성화 및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함 |
4 | 제주도 보호수 실태조사 및 분포특성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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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현재 노거수인 제주도내 보호수는 대부분 40년 전에 지정된 것으로 높이, 굵기 등 많은 변화가 있었음에도 당시 조사된 제원이 공식 기록으로 남아있음 산림청의 「보호수 지정현황」(2019)이라는 제주도 관리자료와 실제 주소 불일치, 결손 나무도 발견이 되므로 주소, 좌표 등 정확한 기록이 요구됨 따라서 보호수의 실태조사를 통해 향후 노거수 활용이나 관리에 최근의 자료를 제공하고, 분포 특성을 밝힘으로써 제주도 노거수의 생태 및 문화적 가치 발굴이 필요함 |
주요내용 | 제주도에 분포하고 있는 보호수 159그루 중 조사 및 연구의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 지역, 수령을 고려하여 60그루에 한정하여 조사 내용에 맞게 조사표를 제작하여 진행 보호수의 수고, 흉고둘레, 수관폭 등 제원 실측 보호수의 수령(2025년 기준), 입지환경, 관리상태 등 조사 문헌과 현지 주민인터뷰를 통해 문화 요소가 있는 보호수 발굴 |
기대효과 | 실태조사를 통해 최근의 정보 제공 입지환경, 관리상태의 조사를 통해 노거수의 활용 및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 제공 노거수는 나무라는 생태적 가치와 마을주민들의 삶이 축적된 문화적 상징물이므로 보호수의 성격과 특성을 찾아냄으로써 제주도 노거수의 분포 특성과 문화적 가치 발굴 |
5 | 제주돌담 메쌓기의 지식과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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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하기 위해 제주돌담 메쌓기의 무형유산적 가치발견과 기록화가 필요함 ‘제주돌담 메쌓기 무형유산 지정가치 조사’(2024년 7월, 제주연구원)의 결과, 국가무형유산 지정가치 조사의 6개 지표 중 전승가치의 역사성, 대표성, 예술성ㆍ기능성 등 3개 지표는 매우 높은 평가점수를 받을 수 있고, 학술성은 높은 평가점수를, 그리고 전승환경의 사회문화적 가치와 지속가능성은 비교적 높은 평가점수를 받을 수 있음 제주도 돌문화공원관리소는 2024년 10월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에 ‘제주 돌담 쌓기 지식과 기술’의 제주도무형유산 지정 신청을 했음. 제주돌담 쌓기가 제주도무형유산으로 지정되면 유네스코에 등재신청을 할 수 있는데, 유럽 13개국이 공동으로 등재한 종목인 ‘메쌓기의 지식과 기술’에 추가 확장 방식으로 공동등재를 추진해야 함 이를 위해 제주돌담 메쌓기의 무형유산적 가치발견과 기록화가 필요하며, 제주돌담의 어떤 특질이 전형적인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함 |
주요내용 | 제주돌담의 유형별 대표적인 돌담에 대한 실측 조사 - 밭담, 잣성, 원담, 울담, 올렛담, 산담 제주돌담 메쌓기의 지식 제주돌담 메쌓기의 기술 2018년 유네스코에 등재된 ‘메쌓기의 지식과 기술’(Art of dry stone walling, knowledge and techniques) 신청서 분석 2024년 유네스코에 등재된 ‘메쌓기의 지식과 기술’(Art of dry stone construction, knowledge and techniques) 신청서 분석 |
기대효과 | 제주돌담 메쌓기의 무형유산적 가치발견 제주돌담 메쌓기의 기록화 제주돌담의 전형적인 특질 도출 유네스코 등재종목인 ‘메쌓기의 지식과 기술’의 추가 확장 공동등재 신청서의 초고로 활용 |
6 | 1인가구 시대 제주도시의 발전을 위한 대응정책의 중요요소 도출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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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청년, 중년, 고령 세대내의 1인가구시대가 급속히 전개됨에 따른 도시계획차원의 대응이 필요한 시점임 도시발전의 지속성을 위해서도 기존의 인프라와 그에 대한 정책의 방향이 급선회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음. 대응하지 못하면 도시가 쇠락하고, 유령도시화 될 수도 있음. 따라서 시급한 대응이 필요하며, 계획적 접근으로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함 인구의 감소 시대에 역으로 1인가구는 증가하는 추세에 있음 이 두 현상의 갭을 분석하고 대응하는 이론적 연구가 필요한 실정임 제주도시의 안정적 발전과 인구감소에 대한 대응, 청년세대의 안정적 생활과 유입을 위한 정책, 고령화에 대한 대응 등으로 적실한 정책이며, 이론적 연구와 그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는 문헌적 연구가 필요한 상황임 |
주요내용 | 1인가구에 대한 이론과 선행연구 정리 유럽의 연구경향을 통한 미래의 제주상황과 방향성 예측 구체적 사례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연구를 통한 시사점을 도출 1인가구 시대의 각종 문제시 되는 현상을 예측하고 대응해야할 요소들을 정리 그 요소들을 정리하고, 전문가 조사를 통해 우선 순위 등을 분석 |
기대효과 | 고령화시대, 1인가구시대에도 살기좋은 제주를 만들기의 대책수립에 중요한 철학적 근거로 작용할 수 있음 1인가구시대의 제주경제는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될지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응을 위한 정책수립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음 1인가구시대의 선행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1인가구 세대가 대응해야할 방향성을 수립하는 데에 기준이 됨 제주도시의 변화 발전에 대한 예측의 자료로서 기여할 수 있음 인구감소와 1인가구시대 관련 정책수립 시 중요한 지침이 될 수 있음 1인가구시대의 대응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는 방향을 제공할 수 있음 생활서비스시설, 사회기반시설 들을 1인가구시대에 맞게 재설정할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 기준이 됨 |
7 | 포용도시 분야(이동성과 접근성)별 전략 방향수립을 위한 중요 요소 분석 – 이동성확보와 생활서비스의 형평성확보를 위한 접근성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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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고령화시대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이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고령자분들의 중심이 되는 사회에 맞는 이동성 확보를 위한 연구가 시급한 상황임 15분도시의 맥락에서 지역균형적 생활서비스 접근성 확보가 중요한 시점에 이르렀음. 도시와 도심, 교외 지역의 생활서비스 접근의 형평성 확보를 위한 도시계획적 차원의 연구가 시급한 상황임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는 15분 도시의 성공을 위한 요소찾기와 분석의 각론분야에서 이동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인구의 감소와 연결한 생활서비스의 지역균형 차원에서 형평성 확보를 위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임 대안을 제안하고, 합리적 이유를 찾는 연역적 방법은 갈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아래로부터, 수요의 맥락을 듣고, 이를 정리하면서 대안을 제안하는 방식의 연구가 필요하여, 그 첫 작업으로써 본 연구가 의의가 있음 |
주요내용 |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는 15분도시의 개념을 받아들이고, 그 내용 중 이동성과 접근성 차원의 구체적 중요요소를 정리 이동은 단순 교통의 문제가 아니라 교통약자들에게는 인권 차원의 근본적인 문제라는 이론과 실제 사례를 정리 생활서비스를 지역균형차원에서 살펴보고, 그 생활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의 논리와 실제 사례를 살펴보고 정리 이동성과 접근성에 대한 이론들을 정리하여 고려해야 할 맥락 들을 정리 그 요소들을 정리하고, 전문가 조사를 통해 우선 순위 등을 분석 각 요소에 따른 정책제언을 실시 |
기대효과 |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는 15분도시의 성공적 집행을 위한 기초자료이자 구체화하는 데에 중요한 지침이 될 수 있음 제주도만의 특성을 반영하는 도시계획, 15분도시추진, 포용도시,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에 대한 대책의 주요 지침이 될 수 있음 15분도시 추진시 우선해야할 방향에 대한 논의 중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처음 시도하는 정책의 순응성 확보에 도움이 됨 15분도시 구체적 계획 수립의 지침으로써 역할할 수 있음 제주도내 도시, 도심, 교외, 농촌지역의 이동성과 생활서비스 평가기준의 요소로 활용가능함 제주도내 인권차원의 이동성 확보 지침과 선언적 측면의 문건을 만드는 데에 활용가능함 포용도시의 추진을 취한 첫 단계의 사업으로 구체적으로 현실화 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음 |
8 | 인구 위기 시대 제주 인구변동과 인구정책 방안(가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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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국내 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1980년 이후 세 차례의 인구절벽을 경험하였고, 초저출생이 지속되고 있음 더불어 최근 수도권으로 향하는 지방인구의 전출이 발생하여 지역 경제활동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청년층의 수도권 쏠림현상은 국가 차원의 대응 방안이 요구되는 심각한 수준에 도달함 한편, 1995년 산업연수생제도를 통해 외국인력을 도입하기 시작한 지 30년 가까이 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외국인 취업자가 유입되고 있음 이전의 외국인 노동력 유입이 주로 노동시장의 수급 불일치에 따른 저숙련 인력 수요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최근에는 외국인 숙련인력 수요로 이어지고 있으며 외국인력을 필요로 하는 산업도 제조업이나 농축산업, 건설업 외에 음식업, 택배업, 호텔업, 돌봄 서비스업 등으로 확대되고 있음 이에 따라 지역에 맞는 적절한 정책의 방향성을 설정할 필요가 있고, 제주의 인구변동 추이와 특성에 맞는 장기, 중단기 정책 수립이 필요함 제주도는 인구 문제가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인식 아래 제주특별자치도가 인구감소와 저출생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인구정책 신(新) 전략사업’추진계획을 9월 12일 발표했는데, 이번 인구정책 신전략사업은 주거 안정, 출산 및 육아 지원, 일-가정 양립 촉진, 인구 유입이라는 4대 핵심 분야로 구성되며, 분야별로 제주의 실정에 맞는 새로운 전략사업들이 마련됐음 그런데, 이러한 정책 또한 제주의 미래 인구정책으로서 다소 근시안적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움 2000년 들어 국내외 인구 유입으로 2025년 제주 인구 100만 시대를 대비한 토지정책을 포함해 도시계획 재정비안, 이주민 정착지원 조례 및 정책을 마련한 바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제 저출생과 청년층 인구유출 등으로 인구감소 추세로 전환했기 때문임 이번 제주도가 발표한 인구정책 신전략사업도 장기 로드맵이나 플랜 없이 그리고 제주 실태에 대한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분석 없이 발표됐다는 평가에서 벗어날 수 없음 따라서 제주의 인구구조 변동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하며, 이를 토대로 제주형 인구정책 수립과 실행전략이 필요함 |
주요내용 | 제주 인구구조 변동 추이와 실태 분석 지역 산업구조 분석 국내 이주자 유입과 체류 실태와 제주의 특징 분석 해외 이주자 유입과 체류 실태와 제주의 특징 분석 지방의 청년세대 인구구조와 이동에 관한 실태 분석 및 정책 제주 인구감소와 청년층 유출 실태 및 취업자의 지역 이동 특성 제주 인구구조 변동과 인구 특성을 바탕으로 한 유형별 인구정책 수립/지역산업구조 재구조화 정책 수립/청년층 유출에 대한 대응 정책(교육, 일자리, 주거 등) 등 |
기대효과 | 빠르게 진행되는 저출생과 고령화 현상은 지역/해외인력에 대한 수요를 촉발시키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응전략 마련의 의미가 있음 인구감소 추세가 지속되면 중장기적으로 노동력 부족 현상은 불가피할 수밖에 없고, 출생아동수 감소는 신규 노동 공급의 감소, 노동력의 고령화, 학령인구 감소, 청년층 유출에 따른 농촌 공동화, 사회보장 부담의 증가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미래의 위험 요인을 증가시킬 것인데, 이에 대한 지역 대응방안을 도출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음 중장기 인구변동에 대응하여 인구정책의 일환으로 지역 청년층의 지역 정착을 위한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음 지난 9월 12일 제주도는 인구감소와 저출생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인구정책 신(新)전략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는데, 이 연구 결과는 이의 실행을 지원하는 근거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음 제주도는 현재 인구정책 종합계획(2025~2029년) 수립 용역을 진행 중이며, 올 12월 완료를 목표로 하는데, 이 인구정책 종합계획의 지역성과 내실화를 뒷받침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
9 | 제주형 그린에너지 전환과 글로벌 에너지 외교 방안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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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제주도는 우리나라 2050 탄소중립 목표를 15년 앞당겨 2035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음 이를 실현하기 위한 그린수소 중심의 에너지 전환 모델이 매우 시급함 특히, 현재 발생하고 있는 출력제한 문제로 인하여 주민 반발 및 더 이상 재생에너지를 구축할 수 없는 심각한 현안이 있음 제주도는 가나, 나미비아 등 개발도상국과의 에너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 협약을 체결하며 제주도의 국제적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으며, 따라서 국제외교에서의 제주형 에너지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가 시급함 (그린에너지 월드 리더십 확보)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이 핵심과제로 떠오르면서, 국가뿐만 아니라 지방정부의 역할도 더욱 커지고 있음. 제주도는 우리나라의 재생에너지 전환과 탄소중립을 선도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주의 국제 에너지 리더십 확보는 매우 중요함 (그린수소 연계 제주형 에너지 모델 정립) 제주형 에너지 모델은 제주도의 특수한 지리적, 환경적 조건과, CFI2030을 통해 축적한 인프라와 경험, 2035 탄소중립 비전, 잉여전력을 그린수소 생산 전략 등을 바탕으로 추진되는 맞춤형 재생에너지 모델로, 타 지역이나 국가들이 따를 수 있는 확장 가능한 모델의 중요한 사례가 될 수 있음 (에너지 외교와 연계한 제주 2035 탄소중립 방안) 2035탄소중립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젹이고 실현가능한 제주형 그린에너지 모델과 이를 에너지 외교와 연계한 대전환 방안이 필요함 |
주요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에너지 모델 현황 연구) 유럽, 미국, 아시아, 중동 등 세계 각 지역이 각자의 지리적, 경제적 특성에 맞추어 에너지 전환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제주도의 에너지 전환 모델과 비교하여 발전 방향을 연구 이를 통해 글로벌 에너지 전환 흐름을 이해하고, 제주형 에너지 모델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방향성을 제시 (제주형 에너지 전환 모델 개발) 제주도의 지리적, 환경적 조건과 기존의 재생에너지 인프라, 정책적 경험을 바탕으로 제주형 모델을 연구 이 모델은 출력제한을 해소하기 위하여 그린수소를 중심으로 확장가능한 에너지 모델로, 제주도의 에너지 자급자족을 실현하고 2035 탄소중립 방안을 연구 (제주 모델을 이용한 에너지 ODA 및 지방외교 확대) 제주형 에너지 전환 모델과 ODA를 통한 개발도상국 에너지 지원, 해외 구축 모델의 피드백을 통한 제주형 모델의 개선 등 2035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선순환 에너지 전환 모델을 연구 |
기대효과 | 제주도가 세계 무대에서 탄소중립 선도 지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모델을 제시, 주도권을 확보함 제주도가 CFI2030에서 축적한 경험을 기반으로 그린수소, 태양광, 풍력 등 다양한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제주도의 에너지 자립을 앞당기는데 기여할 수 있음 제주형 에너지 모델을 개발도상국에 지원하여 단순한 기술 제공을 넘어, 피드백을 통한 제주형 모델 검증과 개선의 선순환 글로벌 모델을 만들 수 있음 제주도 내 재생에너지 산업을 활성화하고, 특히 제주의 재생에너지 기업이 ODA에 참여하여 매출은 물론 기술 개발 및 혁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데 활용됨 연구에서 제시된 에너지 외교 전략을 바탕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언더2연합 같은 국제 기후 협력 플랫폼에서 제주도의 리더십을 확대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됨 |
10 | 제주특별자치도 이주민과 선주민의 갈등해소를 위한 상생방안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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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제주지역은 2010년을 기점으로 이주민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이주민들이 제주도에 제대로 정착하기 위한 조례제정 및 정책들을 지원하고 있음 하지만, 이러한 정책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기존에 거주하고 있는 선주민들과의 사회적ㆍ문화적 차이로 인해 이주민과 선주민간의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음. 따라서 이러한 이주민과 선주민의 갈등을 해소하고, 함께 공동체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이주민과 선주민의 갈등원인과 해결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
주요내용 | 제주특별자치도의 이주민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이주민들이 제주도의 공동체 문화에 적응하고, 함께 상생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함. 따라서 이러한 상생방안 마련을 위해서는 이들 간의 갈등의 원인이 무엇이며, 그 결과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 분석함 이주민들과 선주민들이 함께 협력하고, 대화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한 정책적ㆍ제도적 장치를 도출하고 정책방안을 제시함 |
기대효과 | 이주민들과 선주민들과의 갈등을 예방하고, 관리함으로서 제주사회가 보다 협력적이고 상생할 수 있는 공동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음 |
11 | 제주 지역 경계선지능인 실태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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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제주 지역 경계선지능인 의심대상자 실태와 경계선지능인, 보호자, 지원기관 종사자의 욕구 조사를 통해 향후 관련 정책 수립을 위한 근거 제시 |
주요내용 | 청소년 경계선지능인 의심대상자 실태조사 성인 경계선지능인 의심대상자 실태조사 경계선지능인 욕구조사 경계선지능인 보호자 욕구조사 |
기대효과 | 제주 지역 내 인구의 14%로 추정되는 경계선지능인의 실태와 현황을 파악하고 연령과 관련자 등 다양한 변인에 따른 특성과 욕구를 분석하여 맞춤형 시책을 수립하는 데 기여하고자 함 |
12 | 제주 재래귤 보존실태 및 관리방안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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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제주 재래귤은 제주도의 전통 감귤 품종으로, 수백 년간 제주 지역에서 자생하며 고유의 유전자원을 유지해왔음. 현재 제주 재래귤은 재배 농가 소멸, 고령화로 노쇠, 기후변화, 주택개발 방치 등에 의해 멸실 위기에 직면해 있으며 유전자원의 유실 위험이 커지고 있음 특히 최근 에밀 타케 신부가 1911년 제주에 들여온 최초의 미장 온주 마지막 나무가 고사되었으며, 320년 이상 된 병귤나무와 동정귤도 고사되면서 제주 재래귤 보존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음 제주 재래귤 실태 조사 연구는 2008년 이후 중단된 상태이며, 이에 따라 현재의 보존 실태와 문제점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부족한 실정임 본 연구는 제주 재래귤의 현황을 조사하고 보존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이를 효과적으로 유지·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음 |
주요내용 | 제주 재래귤 분포 현황, 생육상태, 관리실태 등 실태 조사 각종 병충해, 고령화, 서식환경 위기 보존실태 및 문제점 파악 제주 재래귤 보존 및 관리방안 제시 긴급 구조 매뉴얼 마련 및 멸실위기 대처 방안 마련 보호종 농가 지원 정책 및 인센티브 제공방안 마련 유전자원 보호를 위한 종자·묘목 관리 방안 |
기대효과 | 제주 재래귤에 대한 전통 유전자원의 보존 및 생물 다양성 손실방지로 미래자원화에 기반 마련 재래귤 데이터베이스를 구축을 통해 농업문화 보존, 관광 및 교육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재래귤의 유전 자원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경제적, 문화적, 생태적 활용 방안을 도출을 통해 제주 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 |
3. 응모자 자격
- 제주발전에 관한 정책을 연구하는 기관 또는 단체
- 고등교육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대학, 전문대학 등 학교 및 그 부설연구소
- 제주발전에 관해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자
※ 단, 계약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 등을 가진 법인이어야 함
4. 신청서 제출기간
- 2025. 2. 10.(월) ~ 2025. 2. 24.(월) 까지(접수된 신청서에 한함)
5. 신청방법
- 전자메일 접수 (ksh1984@jri.re.kr)
- 담당자 : 연구기획부 담당 김성환 064)729-0541
6.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 제주연구원 홈페이지(http://www.jri.re.kr) 공지사항에서 연구수행계획서 서식을 다운받아 경력증명서 또는 재직증명서와 , 사업자등록증, 퇴직자·임직원 고용확인서 등 관련서류는 메일 (ksh1984@jri.re.kr)로 제출
7. 과제수행계획서 작성요령
- “공모과제 연구수행계획서” 작성 양식을 참조하여 연구과제명,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방법, 선행연구 현황과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주요연구내용, 정책적 시사점 및 활용효과, 연구기간, 참여연구인력, 소요예산 등을 제시
8. 유의사항
- 제안된 연구과제는 제주연구원 정책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며, 제출한 서류는 반환되지 않음
- 계약시 당초 제출한 수행계획서 예산의 수의계약률 90% 적용하여 계약체결
- 계약시 법인 또는 고유번호증이 있어야 계약체결 가능(개인은 불가,
업태 및 업종이 연구분야 관련이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