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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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첨언] 제주지역 자율주행 서비스 활성화 방안

    2022-12-22 11:31:51
  • 작성자오수영 (zxcvb0819) 조회수383

  • 손상훈 연구원 님께,

    우선 제주 지역 자율 주행 프로젝트의 선행 연구가 워낙 잘 되어 있어서, 자율주행 서비스 활성화 정책 방향이 원활하게 잘 진행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향후 연구와 정책 제언에서 함께 꼭 고민해 볼 만한 이슈가 있어서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Extended Trolley Dilemma (확장된 전차의 딜레마) in Autonomous Driving Ethics (자율 주행 윤리)
    i) 5 died people without any decision VS 1 died person with the decision : (교통법을 어겨서) 더 많은 수의 사람을 살리는 방향의 결정을 자율 주행 차량이 주체적으로 할 것인가?
    ii) 5 died people without any decision VS 1 died car driver with the decision : (교통법을 어겨서) 운전자를 죽이고서라도 더 많은 수의 사람을 살리는 방향의 결정을 자율 주행 차량이 주체적으로 할 것인가?

    위 딜레마는 윤리적 판단과 공리적 판단의 충돌로서 마이클 샌델은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에서 윤리적 판단과 공리적 판단에 가로 막혔을 때에 대해 "공동체 주의" 와 "사회적 합의" 에서 정답을 찾고 있으며, 이는 우리가 가진 시스템에서는 시민 전체 투표나 시의회에서의 의결 과정이 자율 주행 윤리에서 default 화 되도록 구성하는데에 기여를 반드시 해야 한다는 말과도 동치입니다. 한마디로, 두 가지 딜레마에서 자율 주행차가 어떤 결정을 할 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시의회에서의 합의를 토대로 민주적으로 자율주행 default 를 구성해 지방 정부가 (제주시, 서귀포시) 이를 이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예시가 포함이 된 JTBC "[팩트 체크] 자율주행차 교통사고, 책임은 누가 질까?" (https://www.youtube.com/watch?v=Kyr3MXt_p8A) 를 보게 되면, 여러 독일 자동차 회사들이 자율 주행 자동차 회사가 모든 사항을 책임진다고 하는데, 이 말인 즉, 사회적 합의의 문제를 회사가 독단적으로 결정하게 될 권리를 역시 가질 수도 있는 셈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복합적이고 다원화 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지방) 정부의 개입과 중재가 필연적이며, 자율 주행 소비자와 기업 사이에서 자율 주행 윤리의 적합성을 중재해 내는 것이 (지방) 정부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주제와 관련해서 부가적으로 필요한 자료가 있다면 지속적으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수영 드림-